지식과 정보의 양은 매년 57%씩 더 증가한다. 이러한 지식 사회에서 암기식 교육의 필요성은 점점 줄어든다. 우리가 학교에서 20년 동안 배운 지식의 양은 500원짜리 CD 1장에 다 들어간다고 한다. 학교에서는 매일 똑 같은 내용을 수많은 교사들이 앵무새처럼 교실을 다니며 이야기 한다. 이제 이러한 아이들의 머릿속에 무언가를 자꾸 집어넣으려는 교육방식은 실효성을 잃어간다. 지식은 널려있다. 그리고 매일 쏟아져 나온다. 오늘 배운 지식은 언제까지 유효할지 모른다. 대학은 구직난이지만 회사는 사람을 쓰려고 해도 인재가 없다고 한다. 이제 교육을 위한 교육, 명목만 쌓는 교육은 멈추어야 한다.
1. 주입식 반복 교육은 그만하여야 한다.
2. 교사들이 매번 교실을 돌아다니며 하는 반복 수업은 아주 잘 녹화된 영상 수업으로 대처한다.
3. 영상물로 대체된 시간을 아이들의 장점과 인성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힘쓴다.
4. 스스로 지식을 터득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길러준다.
5. 개인의 실력보다 화합과 동참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키운다.
6. 학위를 위한 교육이 아닌 실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사용하도록 한다.